소나무

Arthur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
99~02년 원치 않는 길
1. 정보처리기사 2급 자격증, 1998년

"하나님! 지금 제 옆에 계시죠? 어디 한 번 따져 봅시다.

제가 복음 사역을 게을리했습니까? 아니면 학업을 게을리 했습니까?

두 가지 모두 최선을 다하며 자격증 취득을 준비했는데 왜 번번이 탈락하나요?

성령님이 막으시는거죠?

식구들 앞에서 왜 저를 계속 민망하게 하시는 겁니까?"

동국대학 전자계산원에서 졸업을 하고 직장에 들어가게 되면 현재 진행 중인 대학 사역을 지속할 수 없을 것 같아서 정보처리기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해 파트타임 학원 강사로 사역과 직장을 병행할 생각이었다.

필기는 한 번에 패스하고 실기 시험을 치렀다.

첫번째, 실기에 탈락하자 종로 중앙정보처리학원 실기반에 등록하며 알뜰히 다음 실기시험을 준비했다. 강사가 과제를 주면 난 제일 먼저 구현을 하고 옆의 사람을 도와주는 우수한 학생으로 칭찬받았다.

두 번째, 또 탈락하자 동기들과 자격증 취득을 위한 동아리를 만들어 함께 준비를 했다. 난 동기들의 막히는 부분을 도와주며 그렇게 실기시험 일자가 며칠 앞으로 다가왔다.

일요일(주일)이 시험일이라 토요일 예상 문제를 추려 스터디를 하고자 했는데 그날 내가 육아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 불참했다. 저녁에 전화가 왔는데 출제가 유력해 보이는 문제가 풀리지가 않아서 내게 메일로 프로그래밍 소스를 보냈다고 한다.

메일을 확인한 나는 컴파일 후 발생하는 에러를 수정해 보려고 해보지만 쉽게 잡히지가 않는다. 밤이 깊어가고 "설마 이 문제가 나오겠어? 내일 시험일이니 일찍 자도록 하자"라는 심정에 잠자리에 든다.

시험장에 도착해 문제를 배정받았는데 오, 하나님! 밤늦게 해결하지 못한 그 문제가 내게 배정되어 있는게 아닌가.

세 번째, 두 시간 내내 애를 써보았지만 에러를 잡지 못했고 난 그렇게 또 탈락했다.

느낌이 이상했다. 왠지 성령님이 막으시는 것 같았다.

특공무술 사범 생활을 마감하고 아르바이트를 구하고자 했을 때 가는 곳마다 내 앞에서 마감이 되던 그때 그 상황 같았다.

나는 화가 나고 속상해서 예배도 불참하고 집으로 가서 하나님 앞에 항변하기 시작한 것이다.

한참을 항변하는 나의 마음에 성령님의 세미한 음성이 스치듯 느껴진다.

"◯◯야! 그래 내가 너를 계속 시험에서 떨어뜨렸다."

하나님은 이 한마디를 내 마음에 스치시더니 이유에 대한 말씀 없이 침묵하신다.

"오!! 하나님! 대체 저에게 무엇을 원하시나요?"

2. 정보처리기사 1급 자격증, 2016년

경전철 IT부서 관리직으로 이직할 것이냐, 재창업을 통해 다시 도전해 볼 것이냐를 고민하다 재도전을 선택하고 창업을 준비한다.

이번엔 창업지원자금과 연구개발자금 지원사업을 통해 개발비용을 확보하고자 정보처리기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계획한다.

1998년 탈락의 고배를 마신 악몽이 스멀스멀 올라온다. 그러나, 그땐 하나님이 나를 e비즈니스 분야로 이끄시기 위해 개입하신 거니 이번엔 순전히 내 능력의 몫이리라.

이왕지사 도전하는 김에 기사 2급이 아니라 1급으로 응시를 한다. 2급에 비해 확실히 수준이 높지만 출퇴근 시 이용하는 지하철에서 1시간 30분 내내 책을 읽고 주말에 집중하여 학습을 한다.

필기시험 합격! 실기시험은 '다지선다형' 시험 유형의 방식이었는데 합격률이 높아지자 이번 시험부터 전체 주관식으로 시험 유형이 바뀐다고 한다.

'다지선다형'이란 아래와 같은 문제가 있으면 문제지 아래 수십 개 정도의 정답과 오답이 나열되어 있는 키워드에서 정답을 찾아 기재하는 방식으로 정답 스펠링 전체가 기억나지 않아도 부분만 기억나면 정답을 선택할 수 있는 유형의 시험이다.

'( __________ )는 테이블과 뷰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대상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전체 트랜잭션 작업에 대해 발생되는 ( __________ )와 각행에 대해 발생되는 ( __________ )가 있습니다.'

하필 내 차례가 되어서 시험 유형이 바뀌다니 인생 운칠기삼이라는데 난 시험 운이 없나 보다.

회사 업무를 병행하며 열심히 준비한 결과 실기시험 한 번에 1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다.

창업지원사업 심사의 경우 대표자의 역량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

유수 기업의 프로젝트 경험,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 졸업 자격 등은 사업 관리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기술 관리 측면에서는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경력과 자격이 미비한 바 정보처리기사 1급 자격증은 기술적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다.